01. 요추 추간판 탈출증
요추 추간판 탈출증이란 요추 부위 섬유륜의 파열이 원인이며 허리통증 및 좌골 신경통, 대퇴부를 포함한 양쪽 다리에 감각 저하, 근력 저하 및 방사통을 유발하는 척추의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주원인으로 무거운 물건 들기, 잘못된 자세, 반복적인 허리사용, 비만 등이 있으며 X-ray, CT, MRI 등 영상검사를 통해 신경 압박 정도와 디스크 상태를 확인하고 보전적 치료(운동 치료, 도수치료)를 할지 수술을 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재발의 위험뿐만 아니라 허리와 다리 통증, 일상생활 장애, 회복기간 동안 신체적 움직임 제한 등의 건강 문제가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재발률을 막기 위한 지속적인 관리 및 운동이 필요합니다.
02. 협착증
협착증이란 요추관 또는 추간공이 좁아져 신경이나 혈류가 압박을 받는 질환을 의미하며, 추간판 탈출증, 골절, 골극 침법, 퇴행성 척추증 및 전위증, 퇴행성 척추측만증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주요 증상은 요통, 방사통과 특징적인 신경성 간헐적 파행이며, 근력 저하, 감각 장애 및 보행장애 및 배변 장애를 동반될 수 있습니다. 통증 조절을 위해 온열, 전기치료 등을 시행할 수 있으며 통증 없는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근육 강화, 유연성 스트레칭, 유산소 운동을 시행합니다.
03. 척추분리증, 척추 전방 전위증
척추분리증이란 척추 추궁의 협부에 편측성 또는 양측성 결손이 있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 요추부에서 발생 되고 원인은 확실치 않으나 유전적 요인이나 외상, 피로 골절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척추 전방 전위증이란 상부의 추체가 하부 추체보다 앞쪽으로 밀려 나오는 현상으로 주로 노화, 디스크와 관절의 퇴행, 잘못된 자세, 운동 부족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허리통증, 하지 방사통, 다리 저림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물리치료 및 도수치료 등의 보존적인 방법으로 통증을 완화 시킬 수 있지만 호전되지 않을 시 척추고정술과 같은 수술적 치료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